4. 자기반영성과 메타시
문학은 인간의 삶의 모습을 그려내는 리얼리즘적 재현성을 가진다. 이러한 명제는 그야말로 하나의 정설, 즉 하나의 중심이 되는데 이러한 틀을 거부하는 포스트모더니스트들은 그러한 기존의 틀을 벗어나 삶이 아닌 다른 주제에 대한 작품을 만든다. 이러한 관점에서 나타나
자기반영성, 그리고 대중문화에 대한 관심 등에 대하여 살펴보겠다.
1) 상호 텍스트성
상호텍스트성이라는 개념이 본격 도입된 것은 모더니즘에 이르러서이다. 그러나 상호텍스트성이 가장 핵심적인 지배소로 대두되고 체계적으로 이론화되기는 포스트모더니즘에 이르러서이다. 가장 일반적인 의
2. 본론
(1) 포스트모더니즘의 개념
1) 컨템퍼러리, 포스트 모던, 포스트모더너티
포스트모더니즘을 정확히 이해하기 위해서는 컨템퍼러리와 포스트모던 그리고 포스트모더너티라는 용어를 변별적으로 구별할 필요가 있다.
① 컨템퍼러리
컨템퍼러리라는 용어는 단순히 어느 한 주어진 시점을
1. 리얼리티의 재구성
영화에 관한 한 가지 오해는 그것이 사실적인 매체라는 주장이다. 이러한 주장에는 사진복제라는 매체의 특성으로 인해 영화가 물리적 세계와 연결될 수밖에 없다는 생각이 깔려 있다. 그러나 사진의 이미지는 빛과 그림자일 뿐이지 현실 그 자체는 아니며, 영화의 이야기와 인
상대성과 다원성, 불확정성을 기본 원칙으로 삼는 포스트모던 소설의 특징을 살펴보면, 첫째, 고급문화와 저급 문화, 엘리트 문화와 대중문화로 양분화 되던 경계가 무너지고, 다양한 매체를 통한 대중문화가 확산되었다.
둘째, 소수민족 문학이나 탈식민지 문학, 흑인 문학, 여성 문학과 같이 이전에
1.서론
(1)문제제기(연구목적)
몇 년 전만 하더라도 포스트모더니즘이라는 말은 “서구적인 의미”가 강하다는 이유만으로 그다지 논의가 되지 않았다. 그러나 현 시점에서 “포스트모더니즘”에 대한 논의는 문화의 전반적인 면에서 확산되어 가고 있는 추세(趨勢)이다. 그렇다고 해서 포스트모더
제 1 장 서론
제 1 절 문제 제기 및 연구 목적
오늘날 현대 사회의 모습은 그동안 보여 졌던 과거 사회의 모습과는 확연히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문자(텍스트) 중심으로 전달되어졌던 정보들은 영상(이미지) 중심으로 전달되는 사회가 되었고, 사회 구성원으로서 공동체 안에서 보편자로 존재
제1절 리 듬
Ⅰ. 리듬의 개념
-언어는 소리와 의미가 일체를 이룬 것.
-시인은 음악적 효과를 창조하기 위하여 소리를 모형화, 소리의 모형화가 곧 리듬.
-규칙적 반복이란 동일성의 현상이며 이것이 리듬
-서정시의 운문에서는 동일성의 반복이라는 음악적인 장에 따라 단어들이 질서를 이룸.
-리
'문학은 삶의 반영이다'라는 명제를 놓고 본다면 시에 대한 시 쓰기가 자기반영성이며 이것을 메타시라고 부른다. 이것은 현대시의 새로운 기능성으로서의 매우 현대적이고 문제적인 시유형이다. 언어는 대상을 지시하며 이 참조 기능의 언어를 대상 언어라 한다. 우리가 사용하는 대부분의 말은 이